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90107 부채청년 1차상담(강OO), (김OO)
    조합원 함께 공간/상담·대출·사역 and 오늘 2019. 1. 18. 23:45

    <부채청년 1차상담> 강OO


    보이스피싱, 다단계사기, 수술 등으로 빚을 진 청년입니다. 대출로 어려움을 겪었던 부채청년 강OO님은 현재 투잡을 하면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성격의 일이지만 월평균 OOO만원 입니다. 지출관리를 해가면서 현금을 확보하는 것이 지난 달의 미션이였습니다. 확인해보니, 일이 줄면서 수입도 줄었습니다. 또한 지출관리를 꾸준히 하지 못했습니다. 문제는 예비비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1달 내로 큰 액수의 시술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재무적인 여건을 고려해서, 예비비가 모아지는 시점인 3개월 후에 시술시기를 조정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재정적 심리적 압박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냉정하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돈을 쓰면, 가계부에 쓴다' 원칙을 당장 실천해야 합니다.  




    <부채청년 1차상담> 김OO


    어머니의 부채를 대환했던 김OO청년은 꾸준히 지출관리를 하고 있는 청년입니다. 이번 달 재무상담을 통해 알게 된 점은 지난달에 비해 연말이라 관계유지 지출항목에서 비교적 큰 금액을 소비한 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계부에 영수증을 붙이면서 지출기록을 하고 있는 부채청년 김OO님의 현금흐름은 이번 달에도 플러스 입니다. 특별히 이번 달부터 이 중 일부분을 희년은행에 예비비로 저축했습니다. 김OO님은 희년은행 기본조합원대출에도 관심이 매우 많습니다. 저축을 더 하고자 하는 의지가 충만한 청년입니다. 가까운 지인에게 희년은행을 소개해서 저축을 독려하고 싶다고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감사한 일입니다. 희년은행은 김OO청년의 긍정에너지가 더 많은 부채 청년들에게도 확장되길 기대합니다. 희년은행과 동행해주셔서 고맙습니다.  

희년을 실천하는 협동조합형 대안 금융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