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 대안사회 성탄특별모금
"서울역노숙인주민자치회" 공동주거 및 이주기금
서울역은 오래전부터 많은 노숙인분들이 오가는 곳입니다.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집이 있지만 주거지가 없는 노숙인은 시민의 마땅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시서기센터는 서울역의 노숙인들에게 종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결된 노숙인 가운데 자활의지가 있고 커뮤니티에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거리노숙인 특화자활프로그램에 함께하고 계십니다. 서울역노숙인주민자치회는 자활에 참여하시는 노숙인 분들이 결성한 주민자치회입니다.
수년 전부터 일부 노숙인 분들은 서울역 근처 고시텔에 주거지를 등록하고 주거급여를 받으며 주민자치회 활동을 경험했습니다. 커뮤니티 활동과 다양한 종합지원 활동을 거쳐 더 나은 주거환경과 함께하는 삶의 도전으로 임대주택에 신청한 서울역노숙인주민자치회 소속 회원 네 분이 이번 12월 초 경기도 시흥시 매입임대주택에 입주 선정이 확인되었습니다.
당장 필요한 보증금은 희년은행 공동주거지원대출을 받았습니다. 주거환경만 좋아진다고 당장 홀로 이주하게 되면 고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 이번의 경우는 주민자치회 구성원분들이 커뮤니티를 유지하며 이주하는 것입니다. 더 많은 서울역노숙인주민자치회 구성원들이 커뮤니티를 구성해 임대주택으로 입주하고자 합니다.
노숙인에게도 당연히 주거권과 토지권이 있습니다. 마땅한 시민의 권리가 보장되도록 종합적인 지원과 연대가 필요합니다. 희년함께와 다시서기센터는 희년정신을 기억하며 성탄절 특별모금을 하고자 합니다.
서울역노숙인주민자치회에 전달되어질 후원금은 공동주거기금으로 누적되어 주민자치회 커뮤니티 구성원의 공공임대주택 보증금과 이주비용으로 쓰이게 됩니다. 특별히 23년 1월 초에 먼저 이주하게 되시는 네 분의 물품후원(생활용품: 전기밥솥, 식기 도구, 이불 등)도 받습니다.
모금참여: https://bit.ly/노숙인대안사회성탄특별모금
※ 후원계좌: 우체국 013920-02-202377 희년함께
※ 국민은행 093401-04-159804 예금주: (재)한빛누리(희년함께)로 후원하시면 세금 공제가 가능합니다.
※ 모금기한 2022년 12월 30일까지
※ 문의: 희년함께 김덕영 희년실천센터장(010-3887-6160)
※ 모금주최: 희년함께, 다시서기센터